1. 기존의 라이프 스타일
대부분 사람들의 유형이다. 직장을 다니거나 장사를 하는 분들이다. 어떤 사람은 직장을 다니기 싫지만
월급을 받기 위해 다닌다. 어떤 사람은 자기가 하는 일에 만족하고 보람을 느낀다.
일을 배우고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보통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정된 시간에 일한다. 대부분 직장인이다.
2.디지털 노마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유형이다.
작가, 계발자, 포토그래퍼 등 프리랜서가 많다.
여행을 하면서 자기가 일하고 싶을때 일할 수 있다. 고정적인 수입이 있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3.경제적 시간적 자유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단계이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최소생계비 이상을 버는 사람들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고 일을 할지 안할지도 선택할 수 있다.
첫번째는 할일은 자기의 라이프 스타일을 정하는 것이다.
ex)기존의 하는 일은 계속하고 노후에 대비하는 삶
ex)어딘가에 얽매여있는 것이 싫고 여행을 좋아한다면 여행을 다니면서 자유롭게 일하는 스타일
ex)6개월 정도 일하고 6개월은 쉬거나 놀고 싶은 유형. 유럽인들이 많이 하는 유형으로
시급이 높은 유럽에서 일을하고 물가가 저렴한 동남아 국가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자신의 재무상태 파악하기
자신의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잔인하고 힘들 수 있지만 반드시 해야한다.
현재의 통장 잔액과 보험, 청약저축,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모든 내역을 파악한다.
학자금, 자동차, 주택과 신용카드 대출을 파악한다. 순자산이 얼마인지 파악한다.
*최소 생계비 파악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보고 고정비와 변동비 지출을 파악한다. 이 최소생계비 이상의 자산소득이 있어야
은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비편
공격을 하기 전에 수비를 먼저 갖추어 보자.
나의 재정상태를 파악해 보자. 한달치 신용카드 내역을 뽑자. 지출내역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고정비이다. 고정비는 매달 지출되는 비용이다.
예를 들면, 휴대폰비, 보험비, 관리비, 정수기렌탈비, 인터넷비, 넥플릭스 등 정기 구독비용이 있다.